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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평가

HOME > 특수교육지원센터 > 특수교육안내 > 진단·평가
진단평가 위원회의 역할 및 기능
진단·평가 의뢰 특수교육대상아동에 대한 진단 및 평가시행
진단·평가가 회부된 후 30일 이내에 진단·평가 시행
선정 여부 및 필요한 교육지원 내용에 대한 최종 의견을 작성하여 교육장에게 보고
과정에서 보호자의 의견 진술 기회 충분히 보장
진단평가 실시 시기
3월~12월 중 수시로 실시한다.
진단평가를 요구하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있을 경우 위원장의 승인을 받아 진단평가를 실시한다.
진단평가도구
진단평가도구
구분 영역
장애 조기 발견을 위한 선별검사 1. 사회성숙도검사
2. 적응행동검사
3. 영유아발달검사
진단·평가영역 시각장애· 청각장애 및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및 지체장애
정신지체 1. 지능검사
2. 사회성숙도검사
3. 적응행동검사
4. 기초학습검사
5. 운동능력검사
정서ㆍ행동장애
자폐성장애
1. 적응행동검사
2. 성격진단검사
3. 행동발달평가
4. 학습준비도검사
의사소통 1. 구문검사
2. 음운검사
3. 언어발달검사
학습장애 1. 지능검사
2. 기초학습기능검사
3. 학습준비도검사
4. 시지각발달검사
5. 지각운동발달검사
6. 시각운동통합발달검사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단·평가 강화
특수학교(급) 및 일반학교 내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지원요구를 판단하는 다양한 진단·평가 수행 및 특수교육운영위원회의 진단·평가 및 심사에 대한 전문성 강화
특수교육 홍보를 통한 진단·평가 의뢰 절차 정착
  • - 의무·무상교육 및 특수교육 지원 사업에 대해 홍보 및 특수교육대상자 선정을 위한 진단·평가 활성화
  • - 지역별 특수교육지원센터 중심 특수교육 안내 및 진단·평가 실시
  • - 진단·평가 철저로 특수교육대상자 선정의 합리성 확보
하단경계선
하단로고
카운터
93
1,528,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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